KPI 보다 중요한 고객성과지표(CPI) Kangil Jang 토요일, 6월 06, 2020 0 모든 회사들이 고객 지향, 고객 중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런데 그들이 측정하는 대부분의 지표는 회사 중심적인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이다. "고객 지향의 성과 지표, CPI" 고객 관... Read More
미숙한 리더의 근거 없는 자신감 Kangil Jang 일요일, 5월 31, 2020 0 Dunning-Kruger 효과가 있다. 사람들은 잘 모를수록, 자신이 잘 안다고 믿는 강도가 높아진다. 특히 약간의 익숙함이 있는 주제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더 심해진다. 그야말로 사람들은 딱 어리석을 만큼, 잘 알고 있다. (You k... Read More
악마의 대변인(devil's advocate) 제대로 육성하기 Kangil Jang 토요일, 5월 23, 2020 0 카톨릭교회는 일찍이 1587년에 악마의 대변인(advocatus diaboli) 제도를 도입했다. 성인 추대 심사에서 의도적으로 반대 입장을 취하며, 기적으로 일컬어지는 이벤트들의 허점을 찾아내는 역할이었다. Teresa 수녀가 성인으로 추대될 때도... Read More
혁신이라고 다 파괴적일 필요는 없다 Kangil Jang 일요일, 5월 17, 2020 0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파괴적 혁신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수많은 조그만 개선들이 축적되어 실질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 "점진적 혁신(incremental innovation)의 효과" 미국의... Read More
비즈니스 모델이 생존할 수 있으려면 Kangil Jang 토요일, 5월 16, 2020 0 사업이 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고객이 사고 싶어하는 제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비즈니스 모델이 생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은 사업의 세부 운영 활동과 수익 창출 방법을 담고 있다. 기... Read More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에서 민첩함(agility)을 발휘하려면 Kangil Jang 일요일, 4월 19, 2020 0 행동을 취하기 전에 맞는 것 만을 추구하려 한다면, 당신은 패배할 것이다. 완벽(perfection)보다 신속함(speed)이 으뜸이다. WHO 긴급대응 사무차장인 Michael Ryan은 현재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발 빠른 행동의 중요성을... Read More
Out of Box 사고를 하려면, Box를 먼저 찾아라 Kangil Jang 토요일, 4월 11, 2020 0 아이러니하게 느껴지지만, 창의성(creativity)은 제약(constraints)을 좋아한다. 한 워크샵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한 운동 기구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빈 도화지와 같은 표정으로 시작해서 그럭저럭 몇 개의 괜찮... Read More
위기 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딩(lead)과 관리(manage) Kangil Jang 일요일, 3월 29, 2020 0 위기(crisis)는 복잡성과 예측하기 힘든 변동성을 지닌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경영자는 두가지가 동시에 필요하다. 리딩(lead)과 관리(manage). 현재의 긴박한 요구들에 대처하는 것은 관리(manage)의 영역이다. 임박한 이슈들에 ... Read More
좋은 실험(experimentation)과 나쁜 실험의 차이 Kangil Jang 토요일, 3월 21, 2020 0 기업 성장(growth)을 위한 전략적 도구로써 실험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그런데 불행히도 적지 않은 회사들이 잘못된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좋은 실험은 제품 전략을 정교화 하는데 기여한다. 그러나 나쁜 실험은 개개의 실험... Read More
디지털 전환(transformation)을 요란하게 추진해야 하나? Kangil Jang 일요일, 3월 15, 2020 0 혁신(transformation)이라고 하면, 회사의 근본적 변화를 떠올리기 쉽다. Lee Iacocca가 Chrysler를 되살리고, Steve Jobs가 Apple을 탈바꿈 시킨 것과 같은 무언가 대단한 변신! 그러나 변화는 이사회에서 전략적 ... Read More
당신이 결코 세상을 바꿀 수 없는 3가지 이유 Kangil Jang 토요일, 3월 07, 2020 0 1980년대 New Coke가 있었다. 펩시콜라의 시장점유율 상승에 위기의식을 느낀 코카콜라가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새로운 콜라를 시장에 도입했다. 출시 초기엔 성공을 거두는 듯 했으나, 이내 엄청난 실패에 직면하게 된다. 사람들은 보고 ... Read More
리더들을 위한 효과적인 회의 진행 Tip Kangil Jang 토요일, 2월 29, 2020 0 효과적인 미팅을 위해선, 회의 안건(agenda)이 명확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안건이 얼마나 적합(relevance)하고 중요(importance)한가이다. 그리고 진행자가 논의 안건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참석자들에게 전달하느냐에 회의의 성과가... Read More
당신이 원하는 건 Perfect 인가, Impact 인가? Kangil Jang 토요일, 2월 22, 2020 0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고귀한 목표이다. 그러나 완벽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그만큼의 비효율을 동반한다. 왜냐면 완벽(perfection)은 일종의 사기이기 때문이다. 마치 정상(summit)이 없는 산을 오르려는 것과 같다. 그 누구도 완벽을... Read More
직감(intuition)과 실험(experimentation), 무엇을 믿어야 하나? Kangil Jang 토요일, 2월 22, 2020 0 신규 사업모델을 수립하거나 제품 혁신을 추구할 때, 많은 사업가들이 감을 중요시한다. 실험은 여러모로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인식도 적지 않다. "실험 기반의 혁신은 직감(intuition)의 힘을 떨어뜨린다?" 실험과 감은 서... Read More
진정 혁신적인 제품을 찾기 위한 3가지 비결 Kangil Jang 일요일, 2월 16, 2020 0 첫째, 의심(doubt)이 아니라 호기심(curiosity)이 이끈다. 혁신적인 제품은 상자 바깥에서 생각해야 한다. 고정관념을 벗어나다 보니 처음엔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crazy) 생각이라고 평가절하하기 쉽다.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걸 추구... Read More
Pinterest는 그로스 해킹 아이디어를 어떻게 도출할까? Kangil Jang 토요일, 2월 15, 2020 0 Pinterest에서는 100명 이상의 그로스 해킹팀(Growth team) 멤버들이 수년간 수천 번의 실험을 수행해오고 있다. 이정도 규모가 되면 팀 관리자가 모든 실험 아이디어들을 일일이 기획하고 선정하는 게 불가능하다. 그래서 엔지니어부터 제... Read More
목표(goals)가 아니라, 가설(hypotheses)이 뭐예요? Kangil Jang 일요일, 2월 09, 2020 0 최근까지도 실패(failure)를 수용하는 게 하나의 패션처럼 받아들여졌다. 도전을 추구하며 리스크도 과감히 무릅쓰는 회사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런데 경영진들은 학습(learning)을 원한 거였지, 실패 자체를 목표로 한 ... Read More
제약(constraint)과 기회(opportunity)의 한 끗 차이 Kangil Jang 토요일, 2월 01, 2020 0 하버드대 학생들을 팀으로 나눠 각각 5달러를 사업 자금으로 제공하고, 1주일 동안 능력껏 돈을 늘려보라고 했다. 어떤 아이템으로, 얼마나 벌었을까? 이 활동은 주어진 한계 속에서 학생들의 기업가 정신을 단련시키기 위한 취지로 고안되었다. 어떤 팀은... Read More
AI를 추진해도 성과가 나지 않는 이유 Kangil Jang 월요일, 1월 27, 2020 0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회사 중 70%는 거의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한다. MIT와 BCG는 공동 리서치를 통해 주요 회사들의 AI에 대한 인식 수준과 AI 프로젝트 수행 과정을 살펴봤다. 그 결과, AI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AI 프로젝트를 ... Read More
새로운 프로젝트에 임할 때, 먼저 해야 할 일 Kangil Jang 금요일, 1월 24, 2020 0 가슴을 뛰게 만드는 신규 프로젝트가 눈 앞에 어른거린다. 가능한 빨리 착수하고 싶은 마음에, 팀 멤버들을 신속하게 구성하고 임무를 할당하고 서둘러 실행에 돌입하려 한다. 그런데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프로젝트에 뛰어들기 앞서, 먼저 수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