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프로젝트에 임할 때, 먼저 해야 할 일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0년 1월 24일 금요일

새로운 프로젝트에 임할 때, 먼저 해야 할 일

가슴을 뛰게 만드는 신규 프로젝트가 눈 앞에 어른거린다. 가능한 빨리 착수하고 싶은 마음에, 팀 멤버들을 신속하게 구성하고 임무를 할당하고 서둘러 실행에 돌입하려 한다.

그런데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선 프로젝트에 뛰어들기 앞서, 먼저 수 많은 질문(questions)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한 전문가는 탁월한 질문을 한다."

능력 있는 전문가는 자신의 해결책을 제시(provide)하는 것 못지 않게, 다른 이들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해 산파(enable) 역할을 하는데 능하다. 하지만 다수의 관리자들은 질문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

첫째, 조심스러움 때문이다. 과감하게 질문함으로써, 다른 이들에게 다소 공격적이거나 과도하게 캐묻는 듯한 사람으로 비춰지는 것을 우려 한다.

둘째, 충분히 깊게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진정 의미 있는 질문을 하기 위해선, 적지 않은 투자와 숙고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똑똑해 보여야 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남들 앞에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고 감명을 주기 위해선, 모르는 게 없고 모든 답을 아는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게 존재한다.

"프로젝트에 앞서 필요한 질문들"

1. 프로젝트의 목적(objective)은 무엇인가? 프로젝트의 성공은 어떻게 정의(define)할 수 있는가?

2. 이 프로젝트는 왜 중요한가? 이 프로젝트를 추구해야 하는 명분과 근거(case for change)는 무엇인가?

3. 프로젝트 수행 중에 내려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decision)은 무엇인가?

4.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핵심적인 이정표(milestone)는 무엇인가?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정(date)은 무엇인가?

5. 관련된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은 누구인가? 프로젝트의 책임자와 후원자(owner/sponsor)는 누구인가? 누가(influencer)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누가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는가?

6. 프로젝트를 좌초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장애물(obstacle)은 무엇인가?

7. 프로젝트 수행 중에 항상 집중(focus)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어떤 위험(risk)들을 어느 정도나 감수해야 하는가?

8. 과거에 이와 유사한 이슈들을 대응할 때는, 어떤 난관과 한계(barrier)를 극복해야 했었는가?

9. 우리가 보유한 가장 유용한 자원(asset)은 무엇인가? 이 자산을 어떻게 최적으로 활용(leverage)할 것인가?

10. 지금껏 어떤 중요한 이슈들을 논의에서 빠뜨리지는 않았나? 특정 이슈들에만 과도하게 집중한 것은 아닌가?

11.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임하는 개인적인 마음가짐과 열정(passion)은 어떠한가? 프로젝트의 성공이 멤버 각자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적절한 질문들을 던졌으면, 이제 시동을 걸고 필요한 답을 찾아가면 된다.

Source: Alison Davis (Jan 2020), "Ready to Start a New Project? Before You Plunge In, Do This First to Ensure Success",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