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앞에서, 성공적인 팀 프리젠테이션 비결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0년 8월 22일 토요일

VC 앞에서, 성공적인 팀 프리젠테이션 비결

투자가들은 팀을 좋아한다. 물론, 강력한 CEO를 보기 원하지만, 동시에 CEO가 재능있는 멤버들을 이끌고 있는 모습을 보고 싶어한다. 위대한 리더의 특성 중 하나는 유능한 멤버들을 뽑고 유지하는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동안 투자가들은 팀의 역학을 확인하려 한다. 모든 VC들은 당신이 프리젠테이션을 마치고 자리를 뜬 이후에, 팀 분위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팀 멤버들과 VC 앞에 설 때는, 다음을 주의하라.

1. Everyone talks.

미팅에 멤버들이 참석하고 있다면, 말 할 기회를 주어라.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별로 중요하지도 가치도 없어 보일 것이다. 이건 펀딩을 받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기하라. 투자자들은 유능한 팀을 만나고 싶어한다.

2. Assign out slides.

팀 멤버들을 참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프리젠테이션 장표를 멤버들에게 할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미팅에 앞서 미리 연습할 수 있게 하라. 각자의 프리젠테이션이 하나의 완전한 스토리텔링으로 자연스럽게 맞물리도록 준비하라.

3. Don’t argue.

때로는 팀 멤버들의 답변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럴때는 메모를 하고, 미팅을 마친 이후에 멤버들과 논의하라. 투자자들 앞에서 팀 멤버들끼리 이견을 표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회사내에서 서로 다른 의견을 왕성하게 제시하고 치열하게 논박을 하는건 충분히 이해된다. 그러나 투자자들이나 고객, 그리고 파트너들 앞에서는 피하라. 이는 부정적인 팀 분위기를 보여주는 시그널로 해석이 되며, VC들은 이를 놓치지 않는다.

4. Watch body language.

커뮤니케이션의 90% 이상은 비언어적인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수많은 시그널들을 서로 주고 받는다. 눈을 돌리거나, 낮은 한숨을 쉬거나, 팔을 접는 등등. 투자자들 앞에서 부정적인 몸짓이 보여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팁을 주자면, 상대와 동의하지 않더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제스처도 긍정적으로 나오게 되고 부정적인 몸짓을 덜하게 된다.

5. Quarterback questions.

여러명이 함께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가장 조율하기 힘든 것은, 질문에 누가 답변하느냐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질문에 응대할 사람을 선정하는 것이다. CEO가 직접 할 수도 있고, 2인자가 할 수도 있다. 이 사람의 역할은 질문을 주의깊게 듣고, 자신이 직접 답변하거나 다른 사람을 지명해 넘겨주는 것이다. CEO는 모든 질문에 직접 답변하고 싶은 욕구를 참고 다른 멤버들과 답변 기회를 나누는 것이 좋다.

6. Have the difficult discussions before you come in.

투자자들은 의도적으로 어려운 질문을 던질 수 있다. "1억 달러를 제의받으면 회사를 파시겠어요?", "자금이 떨어져서 공동 창업자 중 한 사람이 나가야 한다면, 누가 나가실래요?" 등등. 투자자들은 팀 내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구성원들이 얼마나 개방적으로 경영 이슈들을 공유하고 권한을 위임받고 있는지, 또한 리더십이 얼마나 명확하게 확립되어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니,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전에 제기될만한 어려운 주제들에 대해 멤버들끼리 미리 의견을 나누어라. 어떤 이슈에든 팀원들이 같은 페이지를 보고 있는 것이 최상이다.

7. Don’t talk over your staff.

CEO들은 종종 구성원들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일수 있다. 리더들이 나서대는 건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는 매번 답변의 첫마디를 CEO가 시작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이 그들의 말을 하도록 내버려 두어라. 이는 리더가 너무 지배적이며, 시시콜콜 콘트롤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두번째는 구성원들이 말을 마치면 매번 CEO가 끝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이 한 말을 CEO의 표현으로 다시 정리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팀이 중요하다. 잘난 리더는 위대한 팀을 구축하고, 못난 리더는 자기보다 못난 사람들, 그리고 자기 눈에 잘보이려는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고 과도하게 통제하려한다. CEO 뿐만 아니라, 팀 멤버들도 돋보여야, 프리젠테이션이 산다. 위대한 리더는 언제 나서야 할지, 그리고 언제 멤버들에게 공을 건네야 할지 잘 안다. 혼자서 공을 독차지하려 마라.


Source: MARK SUSTER, MANAGING PARTNER, UPFRONT VENTURES, "7 Secrets to a Killer Team Presentation",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