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자신감을 분출시키는 8가지 비결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5년 6월 25일 목요일

내 안의 자신감을 분출시키는 8가지 비결


1. 혼잣말을 주의하라.

당신은 은연중에 내뱉는 말들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마이클 조단이 공을 손에 쥘 때마다 "이 게임에서 질꺼야. 이 볼을 바스킷 안에 넣지 못할꺼야."라고 되뇌인다고 하자. 그가 과연 성공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을까? 기분이 침체되어 있을 때는 마음 속의 두려움이 당신을 지배하고 있음을 상기하라.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들면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윽고 실제 존재하지 않고, 발생하지도 않을 가상의 늪 속에 허우적거리게 된다.

2. 남들과 비교하지 마라.

다른 이들과 비교하는 것은 그야말로 부질없는 일이다. 단지, 당신이 지금 처한 현재 상황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핑계를 제공할 뿐이다. 누군가와 비교질하고 싶을 때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이게 진정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 이런 행동이 내가 꿈꾸는 목표에 더 다가서게 하는 것인가? 아니면 되려 멀어지게 만드는 것인가?"

3. 진정 원하는 걸 깨달아라.

분명한 목적의식은 자신감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스티븐 코비는 이렇게 역설하였다. "사다리가 정확한 벽을 향해 놓여 있지 않다면, 매번 한 걸음씩 올라갈 때마다 틀린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4. 당신의 강점에 주목하라.

자신감이란 네 개의 다리로 떠 받쳐지고 있는 탁자 상단과 흡사하다. 각각의 다리는 굳건하게 상단을 지지해주어야 한다.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무엇을 잘 하는가? 당신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에 초점을 유지하라.

5. "이러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떨쳐버려라.

이런 사고방식은 탁자 밑에 들어가서는 탁자 다리를 흔드는 것과 같다. 이런 막연한 의구심은 당신의 신념을 흔들리게 할 것이며 당신의 지금 모습도 부정하게 만들 것이다. 이런 의구심(what-if)이 들 때 마다, 난 해낼꺼야(I will)라고 마음을 전환시켜라.

6. 완벽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라.

종종 사람들은 잘하지 못할거라는 두려움에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누그러뜨려라.

7. 당신의 생각을 말하라.

입을 벌리고 무언가 그저 말하라. 의미있는 삶을 살아간 사람들을 살펴보면 나아가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하며 또 그렇게 기회를 갖는다. 당신이 믿고 있는 것을 과감히 말하라. 누군가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일 것이며, 남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들려주는 당신의 자신에 찬 모습에 감명을 받을 것이다.

8. 오늘도 굳세어라.

어딘가엔 냉소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고 누군가 당신을 의혹의 눈초리로 쳐다볼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당신의 생각을 말하고 당신이 진정 믿는 것을 실행하는데 주저하지 마라. 누군가 비판한다는 것은 당신이 그만큼 주의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과감한 행동을 취한 많은 이들이 저항을 겪었다. 당신이 믿는 가치에 한결같이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 굳세게 내딛어라.

Source: Jonathan Alpert (June 2015), "8 Ways to Unleash Your Inner Confidence", Inc.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