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10%의 현실과 90%의 선택으로 이루어진다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8월 11일 목요일

삶은 10%의 현실과 90%의 선택으로 이루어진다

삶이란 당신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를 뜻하는 게 아니다. 당신이 어떻게 대응했는가를 의미한다.

"삶의 10%는 나에게 일어날 일들이 차지하며, 90%는 내가 어떻게 대응했는지로 채워진다. 삶에서 중요한 것은 삶을 대하는 태도(attitude)이다. 매일 아침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맞이하는가? 우리는 매일매일을 어떤 태도로 살아갈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태도는 실제 우리에게 발생하는 일들(facts)보다 더 중요하다. 태도는 우리의 삶을 새롭게 만들어갈 수도 있고, 또는 단박에 부러뜨릴 수도 있다."
(Charles Swindle)

어떤 이는 고된 삶의 현실을 그대로 수용한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환경 탓을 한다. 그들에게는 고난이라는 이벤트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삶의 결과는 동일하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고된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들은 어떤 일이 발생하든 극복해낸다. 그들은 고난이 발생하더라도 어떤 태도와 마음가짐으로 받아들일지는 스스로의 선택이라고 여긴다. 그리고 마침내 그렇게 삶의 결과를 바꿔버린다.

하루하루를 그들은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간다. 자신의 나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따라 실제 기대수명이 달라진다는 연구들은 태도의 힘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나는 나의 삶을 책임진다. 최악의 일이 발생하는 걸 막지는 못하더라도, 그 일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책임진다. 나쁜 일들은 생기기 마련이다. 이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나의 성격을 규정하고 내 삶의 질을 결정한다. 예기치 못한 일들로 바닥없는 슬픔에 빠져들 수도 있고, 상실의 무게감에 온 몸이 굳어버릴 수도 있다. 또는 스스로의 선택으로, 그 고통 속에서 더 소중한 선물의 의미를 음미할 수 있다. 삶 자체라는 소중한 선물." (Walter Anderson)

Source: Nick Darlington, "Life isn't about what happens to you, it's about how you react to it.", Lifehack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