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넘쳐나는 사기꾼과 전문가 구분법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9월 9일 금요일

방송에 넘쳐나는 사기꾼과 전문가 구분법

전문가와 사기꾼의 차이점은? 전문가는 그렇게 썩 잘 알지 못한다. 반면에 사기꾼은 모든 분야에 능통하다. 그야말로 모르는게 없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분야를 설명할 때, 정확하면서도 절제된 용어를 구사한다. 특정 분야를 수 년간 연구하고 누구보다 그 분야에 권위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확실히 모르거나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선뜻 아는 척 하거나 부풀려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기꾼은 모든 분야에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확신에 차 있고 준비된 듯 척척 답을 말한다.

전문가는 일면 답답하다. 늘상 자신의 무지를 가정한다. 일반적인 아이디어에도 허점이 없는지 다시금 살펴본다. 그리고 정해진 답 보다는 깊이있는 질문을 던지는데 익숙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 분야에는 전문가이지만 다른 분야에는 사기꾼 경향이 있다. 흥미로운 건 전문가들조차 자신의 실제 전문분야 보다 다른 분야의 주제를 논할 때 더욱 자신감에 차 있어 한다는 것이다.

Source: Rafi Letzter (Sep 2016), "There's an easy way to tell if you're talking to an expert or a faker", businessinsid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