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함은 완전한 허구다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10월 23일 일요일

완벽함은 완전한 허구다

완벽(perfection)은 실현 불가능한 목표이다. 산 아래로 굴러 떨어지는 바위를 끝없이 산꼭대기까지 밀어 올려야 하는 시지프스의 경우와 같다.

Salvador Dali는 완벽함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다.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불가능(impossible)과 허구(fictional)가 교차하는 초현실적인 영역이 바로 완벽함이다. 현실이 아닌 포토샵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완벽함에 매달리면 당혹감과 자괴감에 빠져들게 된다. 스스로가 한 없이 나약하고 열등하게 느껴진다.

당신은 완벽하지 않다. 당신 뿐만 아니라 이 세상 그 누구도 결코 완벽함의 경지에 이를 수 없다.
"정말로 어렵고, 또 진정 경이로운 일은 완벽함을 포기하고 자기 자신이 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Anna Quindlen)

완벽함을 포기함으로써 자유(freedom)와 힘(power)를 얻을 수 있다. 당신은 불완전한 것과 일할 수 있다. 불완전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고, 불완전한 생각을 더 개선해갈 수 있다. 아이러니하지만 불완전함은 기회(opportunity)를 뜻한다.

요컨대 완벽함에 대한 집착을 떨쳐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완벽하게 비참해질 것이다.

Source: Jessica Hagy (Oct 2016), "The Lie Of Perfection", Forb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