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특이한 인간 심리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10월 30일 일요일

상황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특이한 인간 심리

1. 통제에 대한 환상 (illusion of control)

현실적으로 권한이 없는 일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을 뜻한다.

약효가 전혀 없는 가짜약을 복용한 환자가 병세가 호전되는 것을 placebo 효과라 한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켜 불쾌하거나 힘든 상황을 잘 견디게 만든다.

통제의 환상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역으로 상황에 대한 통제력이 떨어지는 걸 느끼게 되면 정신적 피로감이 급증하게 된다.

2. 타조 효과 (ostrich effect)

위험하고 부정적인 정보가 발생하는 데도 타조처럼 모래 속에 얼굴을 묻고 무시한다. 위협적인 상황을 극복하는 대신, 마치 그런 일은 없는 것인 양 인식해버린다.

3. 심리적 저항 (psychological reactance)

선택의 자유가 제한되거나 침해 받으면 자유를 유지하고 싶은 동기가 유발되어 흥분하게 되고, 이전보다 더 강력하게 원하게 된다.

사람들은 종종 상대의 뜻과 반대로 행동하곤 한다. 자신에게 선택의 자유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자존심이나 권위 의식이 강한 사람일수록,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아예 다른 행동으로 반발하는 경향이 강하다.

참조: Darren Weaver, Gus Lubin (Oct 2010), "5 mind tricks that are toying with your perception of the world", Business Insid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