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여, 수익 없는 성장은 있을 수 없다 Kangil Jang 18:09 0 많은 초기 스타트업이 “일단 사용자부터 모으자”는 전략을 쓴다. 사용자 수가 늘면 투자받기 쉬워지고, 그다음에 수익화는 천천히 해도 된다는 논리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수익 없는 사용자 수는 ‘허상’일 수 있다. 사용자가 많아 보여도 실제로 돈을 ... Read More
AI 시대에도 글쓰기가 필요할까? Kangil Jang 17:25 0 기업들이 잃고 있는 손실 중 하나는 ‘나쁜 글쓰기’다. 글로벌 PR 기업인 Holmes에 따르면, 글쓰기 등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연간 약 370억 달러(약 50조 원)의 생산성이 손실된다. 잘못 쓰인 이메일, 애매한 보고서, 말장난 같은 문구들이 의사... Read More
창업, 성공의 Key는 남다름에 있다 Kangil Jang 17:08 0 기존 업체들이 무수히 존재하는 시장에 1년차 브랜드가 새롭게 도전을 한다. 전통적인 산업일수록, 후발주자가 들어설 자리는 좁아 보인다. 이미 자리 잡은 브랜드는 많고, 고객은 익숙한 이름만 믿는다. 이삿짐 운송 산업도 마찬가지다. ‘Piece of ... Read More
사업 아이디어는 넘치는 데, 우리는 왜 손에 쥐지 못할까? Kangil Jang 16:47 0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회를 앞에 두고도 망설인다.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경쟁자는 과감하게 실험하는데, 우리는 과거의 성공 방식을 반복하며 ‘안전’에 머무른다.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일리야 스트레불라예프 교수는 이... Read More
진정한 브랜드는 경쟁하지 않는다. 새로운 기준을 만든다. Kangil Jang 19:15 0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이미 포화된 시장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한다. 하지만 만약 그 경쟁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면 어떨까? 2016년, ‘Purity Coffee’라는 브랜드를 시작한 한 창업자는 그런 도전을 선택했다. 수많... Read More
상대를 바꾸는 치트키는 설득(persuation)이 아니라, 인정(validation) Kangil Jang 18:12 0 조직 내에서 리더가 구성원을 설득하려 할 때, 가장 흔히 사용하는 전략은 논리적 설명, 명확한 지시, 그리고 때때로 동기 부여다. 하지만 이런 방식들이 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예상과 달리 구성원이 마음을 닫거나 방어적으로 반응할 때가 많다....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