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을 겪어도 의욕이 충만한 사람들의 비결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5년 8월 14일 금요일

좌절을 겪어도 의욕이 충만한 사람들의 비결


1. 감정(feeling)이 아니라, 행동(action)에 집중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에 지나치게 휩쓸리지 않는다. 특히, 그 감정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말이다. 부정적인 감정에 젖어들면 몸도 피로해지고 행동도 더디게 된다.

내면의 감정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런 부정적인 감정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라는 뜻이다. 기분이 좋을 때만 자신의 힘을 최적으로 쏟아낸다면 결코 바라는 삶을 살 수 없다.

2. 의미(purpose)를 상기한다.

지금 이 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떠올리면 없던 힘도 쏟아난다. 지금 좌절을 겪고 있는 이유는 십중팔구 자신이 꿈꾸는 목표와 지금의 상황이 괴리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를 바라는 목표에 정렬시키고,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아라.

삶의 의미(why)를 마음 속에 품고 있는 한, 상황이 여의치 않아 돌아가는 일은 있어도 방향감각없이 막다른 길에 주저않아 삶을 허비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나는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는가?

3. 영웅을 그린다.

진심으로 존경하는 이를 머리에 그린다. 지금 이 곤경스런 상황을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대처했을까? 자신만의 틀에서 벗어나 외부의 시각에서 상황을 바라볼 수 있고, 미처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있다.

4. 밝은 면을 본다.

좌절하고 싶다면 좌절시키는 일에 시선을 맞추면 된다. 긍정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낙관적인 감정의 근육을 키워야 한다. 밝은 면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 비현실적이 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당신이 맞이하게 되는 상황들이 언제나 이상적인 것만은 아님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춘다.

긍정적인 면을 봐야 성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데, 굳이 부정적인 생각들에 늪처럼 빠져 허우적거릴 필요가 있는가?

Source: Justin Sua (Aug 2015), "5 Simple but effective steps motivated people do to overcome frustration", Lifehack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