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핀터레스트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리더의 스토리텔링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8월 28일 일요일

페이스북, 핀터레스트에서 배우는 스타트업 리더의 스토리텔링

스타트업 기업가는 구성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귀가 따갑게 들려주어야 할까?

1. 실패 이야기 (Failure)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리더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행위이다. 리더의 진심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진실함은 신뢰를 쌓게 만들며, 신뢰는 모든 일을 성사시키는 근간이 된다.

리더가 자신의 단점과 실수를 기꺼이 이야기하면 구성원들은 그를 더욱 인간적으로 느끼게 된다. 구성원들은 좀 더 편하게 리더에게 다가서며 리더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더 나아가 구성원들은 그들 스스로도 더 큰 리스크를 기꺼이 무릅쓰려고 한다. 구성원들은 리더가 무언가 시도하고 실패하고, 그리고 또 그렇게 회복하고 성공을 거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실수를 하나도 저지르기 않기 위해 신경을 곤두세우거나, 아예 처음부터 쉽게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조그만 목표를 설정하지도 않게 된다.

페이스북의 Sheryl Sandberg는 경영진들로 하여금 자신이 시도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한 일들을 공공연히 이야기하도록 독려한다. 그리고 그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 공유하도록 한다. 구성원들은 리더의 실패를 자신이 겪는 것처럼 리얼하게 느끼며, 실패를 극복해가는 과정도 현실감있게 공감한다. Sheryl은 이러한 실패 이야기 공유가 페이스북 조직 문화의 핵심이라고 역설한다.

리더가 자신의 취약함을 인정하는 것은 그의 권위를 훼손시키는 게 아니다. 오히려 리더에게 진정성을 부여하고, 리더를 둘러싼 구성원들의 역량을 더욱 향상 시킨다. 구성원들은 터놓고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솔직한 대화를 통해 더 나은 답을 찾게 된다.


2. 좋은 본보기 이야기 (Good Example)

이야기는 구성원들의 행위를 더욱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유도하려면, 그 가치를 몸소 실천한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게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구성원들은 관리자와 경영진에게 피드백을 주는 것을 극히 주저한다. 리더는 상황을 개선해나갈 수 있는 건설적인 조언을 듣지 못하고 자신의 좁은 시야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페이스북에서는 한 인턴의 일화가 널리 알려져 있다. 최고경영진에게 질문 할 기회가 주어지자 그는 주저없이 최고경영진이 최근에 했던 TV 인터뷰에 대해 가감없는 피드백을 준다. 이는 리더가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구성원들의 제안을 독려하는 이야기로 활용되었다. 지금은 수 많은 버전의 인턴 스토리가 페이스북 구성원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구성원들이 회사의 미션과 비전, 가치 제안서를 술술 암기하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마음으로 내재화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 이를 일상에서 실현하는 구성원들의 이야기는 이들 가치가 생생하게 살아있는 의미로 다가오게 만든다.

핀터레스트의 CEO인 Ben Silbermann은 모든 사내 미팅을 고객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매번 다른 상황의 고객들의 이야기를 하며, 그때 그때마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고객을 만족시켰는지 들려준다. 이처럼 매주 반복적으로 조직의 가치를 생동감있게 구성원들에게 각인시킨다.

이러한 실제 본보기 공유는 모든 스타트업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정형화되지 않은 수 많은 일들이 진행되고 예기치 않은 의사결정과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회사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우선순위는 무엇인지, 왜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한지... 스타트업 구성원들은 쉽게 길을 잃고, 깊은 생각 없이 일상 업무에 파묻힐 수 있다. 그런데 주위 구성원들의 실제 이야기들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즉각적으로 떠오르게 만든다.

또한 이는 구성원들의 인정받고 싶은 심리도 충족시켜 준다.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상사와 경영진이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을 알아봐주고 또 가치를 부여해주길 원한다. 다른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접하게 되면 그들에게 자신인양 감정이입하며, 또 같은 이야기 속에 자신은 어떤 등장인물로 등장하게 될지 상상하게 된다. 그리고 다음엔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이야기를 그려 나가려 한다.

Source: Firstround.com, "The pivotal stories every startup leader should be able to tel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