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법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10월 3일 월요일

리더가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법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을 맞부닥뜨리게 되면 리더는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가?

첫째 현장에 진솔히 임한다.

구성원들이 위기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충실히 표현하도록 한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구성원들이 느끼는 바를 거리낌없이 털어놓을 수 있게 한다. 위기에 처한 구성원들의 목소리는 하나하나 중하다.

둘째 구성원과 통(연결)한다.

리더가 위기에 처한 구성원들을 위해 여기에 함께 있음을 알린다. 모두가 한 마음이며, 리더 역시 이 곤경을 함께 헤쳐 나갈 것임을 표명한다.

셋째 위기의 의미를 찾는다.

위기는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조직의 의도와 상관없이 발생하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리더와 구성원이 할 수 있는 건 위기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러더는 어떤 의미를 선택하고 구성원과 나눌 것인가?

넷째 위기 이후의 미래를 그린다.

위기로 인한 슬픔과 고통이 끝난 뒤에 모두가 바라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다섯째 함께 길을 구축한다.

리더와 구성원이 공감한 미래의 모습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다 함께 매진한다. 위기를 위기로 끝내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의 계기로 승화시킨다.

리더는 현장의 구성원들에게 권한위임을 함으로써 매 번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이러한 권한위임은 리더와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에 기반한다. 구성원들이 리더를 믿을 수 있고 또 위기 대응 수단이 적절하게 제공된다면, 위기 자체를 피할 수 없을지는 몰라도 조직이 심하게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Source: Christine Comaford (Oct 2016), "How To Lead & Empower Your Team Through A Crisis", Forb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