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이 선점한 유통업의 차세대 파괴적 혁신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8년 3월 4일 일요일

Amazon이 선점한 유통업의 차세대 파괴적 혁신

음성 기반의 쇼핑 시장은 현재 2조원에서 2022년 40조원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음성 쇼핑(Voice Shopping) 시장은 스마트 스피커를 쓰는 가정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현재 13%의 가정이 스피커를 쓰고 있는데, 2022년에는 55%를 육박할 전망이다.

현재 이 시장에서 Amazon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가정의 10%가 Amazon의 Echo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 Home은 4%, 마이크로소프트 Cortana는 2% 에 불과하다. 애플 Homepad는 이제야 시장에 진입했으며 Siri는 AI 기능도 미흡하다.

Amazon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무려 85%의 소비자가 Amazon이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Amazon Echo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제품에는 "Amazon Choice"라는 라벨이 붙는다. 이 라벨을 획득한 제품은 판매가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이 라벨을 잃으면 매출이 30% 격감한다.

현재 모든 제품이 음성 쇼핑을 통해 판매되지 않는다. 식료품(20%)과 오락(19%), 전자기기(17%), 그리고 의류(8%)가 판매 중에 있다.

음성 쇼핑 시장이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도 존재한다. 소비자의 신뢰(trust)이다. 소비자 중에 39%만이 스마트 스피커가 추천하는 개인 맞춤형 제품을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스마트 스피커가 최선의 제품을 추천해준다고 믿는 소비자는 44%에 불과했다.

스마트 스피커 구입이 증가하면서 기존 유통시장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이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최적으로 제안하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업체가 음성 쇼핑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Source: Deena M. Amato-mcco (Mar 2018), "Voice shopping to hit $40 billion by 2020", chainstoreag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