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혁신적인 제품을 찾기 위한 3가지 비결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0년 2월 16일 일요일

진정 혁신적인 제품을 찾기 위한 3가지 비결

첫째, 의심(doubt)이 아니라 호기심(curiosity)이 이끈다. 

혁신적인 제품은 상자 바깥에서 생각해야 한다. 고정관념을 벗어나다 보니 처음엔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crazy) 생각이라고 평가절하하기 쉽다.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걸 추구하는 것이라 당연한 반응이라 할 수 있다.

혁신의 대명사인 아이폰도 처음엔 무모한 아이디어로 여겨졌다. 기존의 틀 안에서 닫힌 사고를 하는게 아니라, 호기심으로 생각의 한계를 넘어야 비로소 혁신의 문이 열린다. 아직 오지 않은 혁신 제품을 찾으려면, 어린 아이와 같은 호기심이 제격이다.

둘째, 경쟁(competition)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신제품을 기획할 때, 일상에서 접하는 제품들을 관찰하고 약간의 변형을 시도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유전자 검사 업체인 23andMe 등에 투자한 Delk Enterprises의 CEO, Jeremy Delk는 그야말로 선입견없이(blindly) 투자를 한다. 해당 업종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살펴보지 않는 것이다.

이전에 유사 업체들이 어떻게 행동했는지 살펴보고 경쟁회사의 장점들을 취사 선택하면 소소한 개선(small improvements)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경쟁사와 진정한 의미의 차이(real distance)를 만들 순 없다. 기존 산업과 제품을 파괴하려면 경쟁업체의 활동에 주된 시선이 머물러 있으면 안된다.

셋째, 인간 중심의 사고(design thinking)를 한다.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IDEO는 디자인 씽킹을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역설한다. 디자인 씽킹은 인간 중심의(human-centered) 사고를 통해, 문제를 이전과 다른 각도에서 풀어나간다.

디자인 씽킹은 인간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과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technologically feasible) 것, 경제적으로 채산이 맞는(economically viable) 것을 함께 고려한다.

이 중에서도 인간(human)이 항상 중심에 있다. 디자인 씽킹은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만든 다음에, 타겟 시장의 피드백을 구한다. 타겟 고객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제품 개발 방향을 다듬어가는 것이다.

요컨대 기존과 다른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면, 의심 보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늘상 익숙하게 해오던 경쟁적 시각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의 관점으로 문제의 근원을 새롭게 해석하고 혁신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Source: Raj Jana (Feb 2020), "How to Brainstorm Your Next Product or Big Idea",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