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여건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Simplicity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3년 3월 12일 일요일

동일한 여건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Simplicity

Google은 지속적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성장의 속도와 이익률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CEO인 Sundar Pichai는 생산성과 효율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프로그램을 시도했다. 바로 Simplicity Sprint이다.


그는 구글의 생산성이 전체 직원들이 창출할 수 있는 기대 수준에 못 미친다고 판단했다. 좀 더 본연의 미션에 집중하고(mission focused), 그리고 제품과 고객에 주력할 수 있는 조직 문화 구축이 절실했다.


"집중(focus)과 생산성(productivity)에 대한 3가지 질문"


Pichai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생산성 스프린트 보다는 덜 위협적인, 단순함 스프린트라고 명칭했다. 그리고 174,000명의 직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을 서베이 형태로 제시했다.


첫째, 사용자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명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가 무엇을 도와주면 되는가?

What would help you work with greater clarity and efficiency to serve our users and customers?


둘째, 더 나은 결과를 더 신속하게 얻기 위해, 회사가 어떤 불필요한 과속 방지턱을 제거해줄 수 있는가?

Where should we remove speed bumps to get better results faster?


셋째, 회사가 어떻게 낭비를 제거하고, 조직이 기업가 정신을 유지하고 성장해가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How do we eliminate waste and stay entrepreneurial and focused as we grow?


Pichai는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을 최소화해야 하고, 제품의 수준과 생선성의 기준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어떻게 개선할 것이냐고 묻는 게 아니라, 회사가 어떻게 지원해줄 수 있는지 물었다.


"Better results in less Time"


일상의 업무를 단순화하기 위해서 대단한 프로젝트 관리자나 값비싼 컨설턴트가 필요한 게 아니다. 변화에 대한 의지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 그리고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하면 된다.


예컨대, 어떤 서류 작성과 보고가 조직의 시간을 허비시키는가?


만약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거나 3명 이상의 직원이 관여해야 하는 문서 작성과 보고가 있다면 이를 간소화시키는 데서 시작할 수 있다. 누군가 중복 데이터를 뽑고 유사한 작업을 하는데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에 이런 업무를 간소화하거나, 중지하거나 심지어 제거할 수도 있다. 


또는, 직원들이 정상적인 절차와 형식을 따르지 않고, 시간과 과정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우회적인 방법들을 취하고 있는가?


이는 기존의 프로세스가 업무를 지연시키고 비효율적임을 뜻한다. 조직과 업무 결과에 해가 되는 게 아니라면, 이러한 우회적인 시도는 생산성을 높이고 팀원들의 자율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장애물이 되고 있는 절차와 관행들을 찾아내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시도는 격려되어야 한다. 회사의 모든 영역과 모든 포지션에서 이런 병목을 자연스럽게 제기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고 또 그 공을 인정해야 한다.


이외에도 주나 월단위로 주기적으로 간소화 미팅(simplifying session)을 주최할 수 있다. 관련 직원과 관리자가 모여, 불필요하게 복잡하거나 중복된 과제와 미팅, 프로세스를 찾아낸다.


그리고 해당 활동을 제거(eliminate)하거나, 외주(outsource)를 주거나, 또는 간소화(simplify)하는 것이다. 


요컨대 주어진 조건에서 더 나은 성과와 생산성을 높이려 한다면, 간소화(simplicity)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Source:  Kevin Kruse (Feb 2023), "Boost Organizational Productivity With Google’s Simplicity Sprint", Forbes

Lisa Bodell (Aug 2022), "Google Just Launched Simplicity Sprints. Here’s Your DIY Version", Forb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