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회사는 절차를 엄격히 준수하는가?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7년 4월 13일 목요일

당신의 회사는 절차를 엄격히 준수하는가?

회사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질수록 대용물(proxy)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업무 프로세스이다. 프로세스를 만드는 근본 목적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잘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큰 기업일수록 프로세스를 잘 준수하는 게 고객에게 잘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대용물이 되어 버린다. 프로세스를 만든 취지는 잊어 버리고, 기존 프로세스를 잘 따르는 데 주력한다.

경험이 부족한 주니어들은 나쁜 결과에 이렇게 변명한다.
"절차를 따랐을 뿐이다."

그러나 노련한 리더는 기대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찾거나 개선하는 기회로 삼는다. 프로세스 자체가 목적이 아님을 잘 알기 때문이다. 절차가 사람을 통제하는 게 아니라, 사람이 목적 의식을 가지고 업무 절차를 관리해야 한다.

Source: Jeff Bezos, 2017년 주주에게 보낸 메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