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들의 대화법, 어색한 침묵(awkward silence)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0년 6월 18일 목요일

똑똑한 사람들의 대화법, 어색한 침묵(awkward silence)

Elon Musk와 Steve Jobs가 스마트하다는 것은 대부분 인정한다.

그런데 이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지닌 특성이 하나 있다. 바로 어색한 침묵이다.

어려운 질문을 접하면 바로 답하기 전에, 잠시 멈춘다. 5초에서 15초 가량 골몰히 생각에 잠기는 것이다. 이런 반응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매우 뻘쭘한 기분이 들 수도 있다. 

Musk는 대화 도중에 그야말로 최면에 걸린 듯 몽롱한 시선으로 허공을 응시한다. 그리고 질문을 되새기며 그 답을 찾는데 온전히 젖어든다. Jobs도 다르지 않다. 곤혹스러운 질문을 접하면 잠시 멈추고 침묵에 빠진다.

"어색한 침묵은 이성적 사고와 감성 지능을 향상시킨다."

사람들은 질문을 접하면 바로 답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적절한 답변이 아니더라도 일단 주섬주섬 말을 내뱉는다. 또는 자신의 생각을 담아 정리되고 절제된 답을 하기 보다는 상대가 듣기 원하는 말을 반사적으로 답한다. 

어색한 침묵은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힘을 발휘한다. 질문의 근원을 음미하고 깊이 파고들어가서 더욱 분석적이고 사려깊은 답변을 준비할 수 있다. 

침묵은 동시에 감정을 다스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곤혹스러운 질문을 받게 되면 정서적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편도체가 활성화된다. 과거의 유사한 부정적인 경험들까지 떠올리게되며 긴장이 고조되고 어서 자리를 피하고 싶어진다. 그런데 침묵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진정시키게 되면 전전두엽이 활성화되며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결정을 돕는다. 

Source: Justin Bariso (Jun 2020), "Why Intelligent Minds Like Elon Musk and Steve Jobs Embrace the Rule of Awkward Silence",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