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문화가 전략을 아침으로 먹는다고? 피터 드러커가 그랬다고? Kangil Jang 일요일, 5월 30, 2021 0 경영 현장에서 곧잘 인용되는 문구가 있다. "Culture eats strategy for breakfast." 많은 이들이 Peter Drucker가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이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 Read More
고객은 세련된 기업의 스토리(story)가 아니라, 서사(narrative)에 이끌린다. Kangil Jang 토요일, 5월 29, 2021 0 스토리(story)는 시작과 중간, 그리고 끝이 완결성 있게 짜여 있다. 그러나 서사(narrative)는 끝이 열려 있다. 위기와 기회가 앞으로 다가오는 듯 한데, 어떻게 풀려 나갈지 확실히 알 수 없다. 갈등의 해결은 선택과 그때그때의 행동에 달려... Read More
찬란한 아이디어들이 흐지부지되는 이유, Scope Kangil Jang 일요일, 5월 23, 2021 0 모두가 위대한 일을 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 잘 모른다. 그래서 그럴싸한 아이디어들은 많으나, 실제 이루어지는 것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Amazon의 Jeff Bezos는 직원들에게 범위를 정의하라(de... Read More
골목 식당, 고속 성장(Fast Growth)의 비결 Kangil Jang 일요일, 5월 16, 2021 0 매출을 십억 원대에서 몇 천억 원대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 있을까? 첫째, 핵심 고객을 확인한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최고의 고객을 식별하는 것이다. 매출 실적이 좋은 고객군(segment)으로 영업과 마케팅을 집중하고 예산 ... Read More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리더의 Critical thinking을 키워라. Kangil Jang 토요일, 5월 15, 2021 0 사업을 성장시키고 싶다면, 리더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리더의 역량은 비판적 사고에 달려 있다. 사업 규모가 커지면 회사가 풀어야 할 문제의 범위와 복잡성도 함께 커진다. 회사의 성장 잠재력을 완전히 발현시키지 못하는 것은 경영진의 안목과 문제... Read More
의사결정을 잘 하고 싶다면, 치타(cheetah) 처럼 Kangil Jang 토요일, 5월 08, 2021 0 의사결정 할 때 빠지기 쉬운 실수들이 있다. * 나는 효율적이야. 많은 이들이 신속하게 의사결정 하는 것을 효율적(efficient)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정말 효과적(effective)이고 싶으면, 풀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야 한다. 급하게 ... Read More
답이 안보이는 불확실함을 대하는 리더의 자세 Kangil Jang 일요일, 5월 02, 2021 0 세상의 복잡도가 마음의 복잡도(complexity of mind)를 넘어섰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은 1950년대 이후로 조 단위로 증가했지만, 인간의 두뇌는 변함이 없다. 변화와 불확실성, 파괴가 갈수록 증폭되는 상황에서 다른 이들을 ... Read More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3가지 접근법 Kangil Jang 일요일, 4월 25, 2021 0 신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최선의 방식은 무엇일까? McKinsey는 200개 이상의 신규사업 컨설팅 사례 분석을 통해, 3개의 주요 접근법을 제시한다. "첫째, 조직 내부의 인큐베이터 운영" 기존 조직의 구성원들이 신규 사업 아... Read More
시장을 거슬러 성장(growth)하는 기업들의 원칙 Kangil Jang 토요일, 4월 24, 2021 0 많은 기업들이 잘 기획된 신사업과 성장 프로그램들을 추진한다. 그런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지닌 성장 잠재력의 일부만 발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지난 수년간 탁월한 성장을 구가한 기업들을 분석해 보면, 이 기업들이 과거의 패턴을 깨뜨리고 ... Read More
문제를 찾는(finding problem) 자와 문제를 푸는(solving problem) 자 Kangil Jang 일요일, 4월 18, 2021 0 어떤 직원은 잠재적 문제를 짚어내는 데 능하다. 다른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들을 던지고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기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때, 이른바 지적으로 정직한 저항(intellectually hon... Read More
CEO의 역할은 Chief Slowdown Officer? Kangil Jang 토요일, 4월 17, 2021 0 현재 존재하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경쟁사를 앞질러 시장을 공략하러 할 때 어자일(agile) 방법론이 최적으로 여겨진다. 어자일 방법론의 핵심은 신속하게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대략 2... Read More
책으로 배운 똑똑한(book smart) vs. 똑똑하게 똑똑한(smart smart) Kangil Jang 토요일, 4월 03, 2021 0 어떤 이에게 의견을 물으면, 선뜻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못한다. 스스로의 생각에 확신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며 다른 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남들의 의견을 구한다. 심지어 자신의 생각을 수시로 바꾸기도 한다. 똑똑함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qu... Read More
경영자는 현재의 눈으로 미래를 담을 수 있을까? Kangil Jang 토요일, 3월 27, 2021 0 최근 수년간 기업의 디지털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는 이 변화의 속도를 배가시키고 있다. 그런데 각자가 추구하는 디지털화의 본질이 다르다. 어떤 기업은 현재 경쟁 상황에서 운영을 효율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려 한다. 또 다른 기업은 더 긴 시... Read More
생각의 늪(overthinking)에서 벗어나는 방법 Kangil Jang 토요일, 3월 20, 2021 0 심사숙고는 경영자의 기본 자질로 여겨진다. 그런데 생각의 몰입이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정체상황에 빠뜨리곤 한다. "모 아니면 도 벗어나기" 완벽주의(perfectionism)는 재빠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의 가장 큰 장애물 ... Read More
잘못된 북극성에 전략을 맞추지 마라 Kangil Jang 일요일, 3월 14, 2021 0 경영자들은 추상적인 비유를 통해 문제의 답을 찾는 경우가 있다. 유사한 사례를 살펴보고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인지적 오류와 편견에 빠지기 쉽다. "이 길이 아닌가벼..." 천연가스와 전력 거래 사업을 성공... Read More
SWOT 분석을 제대로 하려면, 거꾸로 작성하라. Kangil Jang 일요일, 2월 28, 2021 0 경영 현장에서 SWOT처럼 흔하게 쓰이는 툴도 없다. 단 한 장으로 회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시장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SWOT이 기대만큼 제대로 된 분석 기능을 발휘하고 있을까? "SWOT 분석이 지... Read More
CFO의 새로운 도전, Data Storyteller Kangil Jang 목요일, 2월 11, 2021 0 CFO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회계 관리와 재무 계획, 위기 관리 업무 외에 데이터 분석과 사업모델 등 전략적인 영역으로 책임이 확장되고 있다. 통상 CEO 후보군으로 고려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기업 구조조정이나 M&A 같... Read More
조직은 Data 경영 따위는 간식으로 먹는다 Kangil Jang 토요일, 2월 06, 2021 0 최근 포춘 1000에 속하는 85개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빅데이터와 AI에 대한 서베이를 실시했다. 92%의 기업은 데이터 주도의(data-driven) 회사가 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62%의 기업은 그 투자금액이 5천만 달러를... Read More
데이터 사이언스의 핵심 스킬? Data Storytelling Kangil Jang 일요일, 1월 31, 2021 0 수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가를 뽑는데 혈안이다. 그런데 분석 인력을 채용하면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간과되는 분야가 있다. 바로 분석의 마지막 단계(last mile)이다. 경제학, 수학, 그리고 통계학 등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지닌 인력들조... Read More
고객중심(customer focus) vs. 고객집착(customer obsession) Kangil Jang 토요일, 1월 09, 2021 0 Netflix는 요즘 잘 나가는 디지털 회사들에 비해선 꽤 늙은 회사이다. Reed Hastings와 Marc Randolph는 1997년에 DVD 대여 사업모델로 넷플릭스를 공동 창업했다. 현재는 전세계에 걸쳐 약 2억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여전히...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