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가라면 한 치 앞만 보고 내달리지 마라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9년 12월 8일 일요일

전략가라면 한 치 앞만 보고 내달리지 마라

사람들은 이제 곧 다가올 1~2년 앞의 변화에 대해선 과대평가하고 조급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음 10년 후의 변화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고 둔감해진다. 나태함과 무위에 빠져들지 마라. (Bill Gates)

"바삐 움직이지만(motion) 말고, 시스템(system)을 구축해야 한다."

바로 눈 앞의 1년을 생각하면, 당장 해야 하는 행동들로 머리가 가득 찬다. 다른 여념이 들어설 여지가 없다.

이는 단기적인 목표 달성에는 효과적일지 모른다. 그러나 장기적인 변화를 준비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

얻고자 하는 결과가 1~2년처럼 특정할 수 있는 기간 내에 일어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정해진 타임라인을 따라 움직이지 않는 세상의 변화에 장기적으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내년 후에도 살아가야 한다. 목전의 내년이 아니라 다음 십 년을 준비한다면, 움직이는 데만 급급하지 말고 시스템을 생각해야 한다.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조장(encourage)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관행(practice)들을 구축하는 것이다.

"시간의 복리를 활용해야 한다."

시간 배당금(time dividend)이라는 개념이 있다.

현재 어떤 행동을 하면, 미래에 틈이 열리게 된다. 이러한 시간에 대한 투자가 축적되면 훗날에 매년 배당금을 주는 주식처럼 힘을 발휘하게 된다.

대부분의 관행들은 그 수고스러움에 비해 보상도 적고 시작도 미약하기 쉽다. 하지만 이런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들이 반복되면, 그 영향력은 복리처럼 증가하고 그 동안 들였던 수고를 훨씬 능가하는 보상을 가져온다. 1~2년 내에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오지 못한다고, 공중에 흩어져버리는 게 아니다.

이제 연말이다. 신년 사업 계획을 세우느라 2020년에만 골몰하기 쉽다. 10년 후에는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 그 모습에서 역으로 내년을 생각해보라.

Source: Damon Brown (Dec 2019), "This Perfect Bill Gates Quote Will Frame Your Next Decade of Success",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