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Why를 알고 있을까? Kangil Jang 토요일, 5월 18, 2019 0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핫하다, 섹시하다. 그런데 이들이 진행하는 빅데이터와 AI 프로젝트의 상당수는 실패한다. Gartner는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60%가 실패한다고 추정한다. 이는 매우 보수적인 수치이고, 실제는 85%를 육박한다고 Gartn... Read More
AI가 초래할 조직의 미래, 나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 Kangil Jang 토요일, 5월 11, 2019 0 AI는 꿈에 그리던 조직의 미래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런데 기술은 사람에게 내재된 가장 최악의 것을 불러올 수도 있다. A사는 손목 밴드에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밴드는 진동을 통해, 물류센터 직원들이 매 순간 더 효율적으로 근무하도록 유도한다. ... Read More
이노베이션을 하려면 천 가지 일에 No라고 해야 한다 Kangil Jang 일요일, 5월 05, 2019 0 어떤 일에 No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일에 Yes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는 제한된 자원을 가장 중요한 일에 할당하는 것을 뜻한다. 전략적이라 함은 우선순위를 스마트하게 다루는 것이다. 너무 많은 일에 정신을 흩뜨리는 조직은 성공하기 힘들다. ... Read More
STEM 전공자가 데이터 분석에서 애먹는 이유 Kangil Jang 토요일, 4월 27, 2019 0 이른바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일컫는 STEM 전공자들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에 능할까?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는 두 가지 역량이 요구된다. 첫째, 문제를 개발하는 역량(ability to develop... Read More
파괴적 혁신을 가져오는 것은 Technology가 아니라 Decoupling Kangil Jang 토요일, 4월 27, 2019 0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기존 산업과 사업모델을 와해시킬 거라 믿는다. 그러나 하버드대 교수 Thales Teixeira는 그렇지 않다고 단언한다. 8년 동안 광범위한 사례들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기존의 업체들과 동일한 기술을 구사... Read More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보는 방식을 바꿔라 Kangil Jang 토요일, 4월 20, 2019 0 Sherlock Homes가 Watson에게 말한다. "당신도 본다. 하지만 관찰하지 않는다. 그 차이는 너무도 크고 자명하다." 위대한 창조자들은 달리 생각하기 위해, 달리 바라본다. 다른 이들이 흘려 버리는 것들을 다른 시각으... Read More
우리는 올바른 문제(right problem)를 풀고 있는가? Kangil Jang 일요일, 4월 14, 2019 0 문제를 적절한 틀(frame)로 바라보지 않으면, 문제의 핵심에 도달할 수 없다. 문제를 푸느냐 풀지 못하느냐는 95%가 문제 정의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Albert Einstein도 다음과 같이 역설한 바 있다. 문제를 풀 수 있는... Read More
전략(strategy)은 목표(goal)에서 시작한다!? Kangil Jang 일요일, 4월 07, 2019 0 Chandler는 전략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일련의 실행방안을 채택하고 자원을 배치하는 것, 그것이 바로 전략이다."... Read More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면, 좁고 밀집된 곳을 공략하라 Kangil Jang 토요일, 3월 30, 2019 0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자율주행차 시장을 어떤 회사가 성공적으로 열어갈 수 있을까? Elon Musk가 이끄는 테슬라? 아니면 구글의 자율주행차 사업부인 Waymo? 이 두 회사는 막대한 자원과 인재, 그리고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 Read More
이노베이션의 시작은 고객도, 제품도 아니다. Kangil Jang 일요일, 3월 17, 2019 0 파괴적 혁신의 주창자인 Christensen 교수는 고객이 아니라, 고객이 하고자 하는 과제(task)가 이노베이션의 핵심이라고 역설한다. 혁신적 제품은 그 자체로 우수하기 때문에 받아들여지는 게 아니다. 고객이 성가셔 하거나 힘들어 하는 일(ta... Read More
차량 공유경제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글쎄다... Kangil Jang 토요일, 3월 02, 2019 0 차량 공유서비스 업체인 Lyft가 3월 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IPO를 위한 서류를 제출했다. Uber 보다도 한 발 앞서 상장을 진행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쯤에서 Lyft가 주장하는 차량 공유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는 얼마나 클까? 네트워... Read More
혁신가는 제품(product)이 아니라 목적(purpose)에 집중한다 Kangil Jang 금요일, 3월 01, 2019 0 코닥은 1910년대 이후로 줄곧 필름의 대명사였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의 대중화와 필름 산업의 쇠락으로 급기야 2012년에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된다. 아이러니한 것은 코닥은 1975년에 이미 디지털 기술을 개발해놓았다.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한다... Read More
Plan B? 이제 Plan D가 필요하다 Kangil Jang 일요일, 2월 24, 2019 0 회사는 늘 Plan A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Plan A를 보완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발생할 수 있는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Plan B를 세운다. 그런데 과연 어떤 회사가 언젠가(someday) 발생할지 모르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에 대응하기 위... Read More
이노베이션이 실패하는 No.1 이유 Kangil Jang 일요일, 2월 24, 2019 0 회사에서 이노베이션이 실패하는 가장 일상적인 이유는? 사람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이유인즉 아이디어를 평가할 적절한 방법이 없어서이다. "Yes 보다 No가 쉬운 이노베이션" 대부분의 회사에서... Read More
전략은 오페라가 아니라 재즈처럼 하라 Kangil Jang 토요일, 2월 16, 2019 0 지금까지의 전략을 비유하자면 오페라와 같다. 기획하고 연습하고 완벽한 결과를 추구하는 일련의 활동들. 그런데 이른바 VUCA의 경영환경, 변동성이 심하고(volatile), 불확실하며(uncertain), 복잡하며(complex), 그리고 모호한(... Read More
이노베이션의 핵심 가정, 시간(Time)이 바뀌고 있다 Kangil Jang 일요일, 2월 10, 2019 0 맥킨지 컨설팅사는 혁신을 위한 3대 지평선(three horizons model)을 제시했다. 2000년에 성장의 묘약(Alchemy of Growth)이라는 이름으로 제시된 이후, 지금도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회자되고 있다. 기존 사업과 신규 사... Read More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KPI, 그게 뭐가 중헌디? Kangil Jang 일요일, 1월 06, 2019 0 셜록 홈즈의 작가 Conan Doyle은 말했다. "데이터를 얻기 전에 이론을 세우는 것은 중대한 실수이다." 반면에 그리스의 철학자 Plato는 현명한 의사결정은 숫자(numbers)가 아니라 지식(knowledge)에 근거한다... Read More
AI가 가져올 미래, Always-On Corporation Kangil Jang 일요일, 12월 09, 2018 0 AI가 확산되면, 회사에 폐점 시간(closing time)이 사라진다? 온라인과 모바일 기술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은 언제든 원하는 시간에 회사와 컨택할 수 있다. AI 기술은 이를 더욱 더 심화시킬 것이다. 기업들은 24시간 잠들지 않고, 언제나 ... Read More
당신의 똑똑함이 성공의 발목을 잡는 이유 Kangil Jang 목요일, 11월 29, 2018 0 학창시절엔 스마트하다는 소리를 들어왔고, 지금까지 좋은 경력을 쌓아왔다고 자평한다. 그런데 SNS를 열어보면, 자신보다 덜 똑똑했던 친구들이 더 나은 자리에 오르고, 회사 동료들도 금새 나를 앞질러 간다. 도대체... 똑똑한 건 의심할 여지 없는 ... Read More
결과를 알고 하는 거라면 실험이 아니다 Kangil Jang 토요일, 10월 13, 2018 0 아마존 CTO인 Werner Vogels는 최근 진행된 컨퍼런스에서 아마존이 혁신 활동을 멈추면 15년 후에는 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혁신은 기꺼이 실험과 실패를 포용해야 가능하다.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니깐 실험이다. 아마존에서는 제도적인...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