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늪(overthinking)에서 벗어나는 방법 Kangil Jang 토요일, 3월 20, 2021 0 심사숙고는 경영자의 기본 자질로 여겨진다. 그런데 생각의 몰입이 좀처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정체상황에 빠뜨리곤 한다. "모 아니면 도 벗어나기" 완벽주의(perfectionism)는 재빠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의 가장 큰 장애물 ... Read More
잘못된 북극성에 전략을 맞추지 마라 Kangil Jang 일요일, 3월 14, 2021 0 경영자들은 추상적인 비유를 통해 문제의 답을 찾는 경우가 있다. 유사한 사례를 살펴보고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인지적 오류와 편견에 빠지기 쉽다. "이 길이 아닌가벼..." 천연가스와 전력 거래 사업을 성공... Read More
SWOT 분석을 제대로 하려면, 거꾸로 작성하라. Kangil Jang 일요일, 2월 28, 2021 0 경영 현장에서 SWOT처럼 흔하게 쓰이는 툴도 없다. 단 한 장으로 회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시장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SWOT이 기대만큼 제대로 된 분석 기능을 발휘하고 있을까? "SWOT 분석이 지... Read More
CFO의 새로운 도전, Data Storyteller Kangil Jang 목요일, 2월 11, 2021 0 CFO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회계 관리와 재무 계획, 위기 관리 업무 외에 데이터 분석과 사업모델 등 전략적인 영역으로 책임이 확장되고 있다. 통상 CEO 후보군으로 고려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기업 구조조정이나 M&A 같... Read More
조직은 Data 경영 따위는 간식으로 먹는다 Kangil Jang 토요일, 2월 06, 2021 0 최근 포춘 1000에 속하는 85개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빅데이터와 AI에 대한 서베이를 실시했다. 92%의 기업은 데이터 주도의(data-driven) 회사가 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62%의 기업은 그 투자금액이 5천만 달러를... Read More
데이터 사이언스의 핵심 스킬? Data Storytelling Kangil Jang 일요일, 1월 31, 2021 0 수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가를 뽑는데 혈안이다. 그런데 분석 인력을 채용하면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간과되는 분야가 있다. 바로 분석의 마지막 단계(last mile)이다. 경제학, 수학, 그리고 통계학 등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지닌 인력들조... Read More
고객중심(customer focus) vs. 고객집착(customer obsession) Kangil Jang 토요일, 1월 09, 2021 0 Netflix는 요즘 잘 나가는 디지털 회사들에 비해선 꽤 늙은 회사이다. Reed Hastings와 Marc Randolph는 1997년에 DVD 대여 사업모델로 넷플릭스를 공동 창업했다. 현재는 전세계에 걸쳐 약 2억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여전히... Read More
디자인 스프린트는 언제나 효과적일까? Kangil Jang 토요일, 1월 02, 2021 0 구글벤처스에서 개발한 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는 디자인 씽킹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이다. 단 5일만에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프로토타입 테스트까지 신속하게 진행하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극하고 새로운 개선 기회를 발... Read More
경영 현장에서 스토리(Story)가 지니는 부작용 Kangil Jang 일요일, 12월 27, 2020 0 스토리의 힘은 막강하다. 복잡한 상황도 쉽게 이해시키며,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고, 또 아이디어를 머릿 속에 각인 시키는 데도 힘을 발휘한다. 스토리텔링은 경영자와 리더의 중요한 역량으로 부각되곤 한다. 그런데 스토리는 동시에 많은 부작용을 유발시킬 ... Read More
크리에이티브의 비결, 패러독스(Paradox) Kangil Jang 일요일, 12월 20, 2020 0 노벨상 수상자 22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의 비법을 조사한 연구가 있다. 이들은 각각 상충되는 복수의 아이디어들을 동시에 살펴보는 데 상당한 시간을 쏟아 부었다. 이른바 모순과 제약 상황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진일보 시켰다. &qu... Read More
데이터 기반(data-driven) 의사결정이 빠지기 쉬운 함정 Kangil Jang 일요일, 12월 13, 2020 0 모든 경영 의사결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런데 데이터 분석 활동이 현장에서 실행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못하고, 대체로 실망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대부분의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은 확보하... Read More
"데이터 주도의 문화를 위한 CDO의 역할" Kangil Jang 일요일, 12월 06, 2020 0 포춘 1000 기업들에서 CDO(최고데이터관리자)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컨설팅회사인 NewVantagePartners가 70여개 주요 기업들을 조사한 결과, CDO를 임명한 회사의 비율이 2012년 12%에서 2019년 68%로 증가... Read More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프레임부터 제대로 짜라. Kangil Jang 일요일, 11월 29, 2020 0 아인슈타인은 문제를 푸는 데 1시간이 주어지면,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데 55분을 쓰겠다고 했다. 그리고 남은 5분 동안 해결책을 생각하는 것이다. 문제를 잘 정의하면, 문제의 반은 풀린 것과 같다. 그러나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 Read More
디자인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비결, 디자인 해킹 Kangil Jang 일요일, 11월 22, 2020 0 디자인은 단지 어떻게 보이는 지를 의미하지 않는다. 어떻게 기능할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Steve Jobs) 지속가능한 도시를 디자인하는 Scott Burnham은 디자인 해킹(Design hacking)이라는 개념을 강조한다. 기존 제품과 시스템의... Read More
대통령에게 브리핑 하는 법 Kangil Jang 토요일, 11월 21, 2020 0 백악관 참모들은 분주하고 엄중한 상황에서도 매일같이 대통령에게 브리핑을 한다. 아무리 복잡한 주제라도, 또 아무리 짧은 시간이 주어져도 필요한 정보를 응축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는 비단 대통령 뿐만 아니라 기업의 최고 경영자에게 ... Read More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6가지 핵심 역량 Kangil Jang 일요일, 11월 15, 2020 0 코로나로 인해 이커머스와 원격 판매가 모든 산업에서 확산되고 있다. B2B 고객 중에 코로나가 끝난 뒤에 영업 담당자들과 직접 대면하고 싶다는 응답은 30%에 불과했다. 특정 제품의 경우에는 고객이 직접 설치하는 비중이 최근 몇 달 동안 두 배 가량... Read More
상황을 반전시킬 턴어라운드를 꿈꾸는 지도자에게 주는 팁 Kangil Jang 토요일, 10월 31, 2020 0 Volkswagen은 중요한 변화의 한가운데 처해있다. 하드웨어(제조)와 자동차 소유자 중심에서 소프트웨어와 모빌리티 전반으로 전환하려 한다. 이런 변화를 수용하고 이끌 수 있는 조직문화도 구축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Volkswagen CEO인 He... Read More
그 뛰어난 전략들의 67%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Kangil Jang 토요일, 10월 24, 2020 0 전략은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계획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2015년 McKinsey 서베이에 의하면, 무려 74%의 임원들이 회사의 변혁적인 전략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또 다른 연구기관의 조사에서는 전략적 계획의 ... Read More
이거 정말 고객중심(customer centric)으로 생각한 거 맞아요? Kangil Jang 토요일, 10월 10, 2020 0 주유소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전기자동차 점유율이 늘어나더라도 가솔린 차는 한동안 시장의 주류로 남아 있을 것이다.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카페와 같은 다양한 부대시설이 주유소 안으로 들어오고, 택배 배송 거점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Read More
넥플릭스의 혁신 비결. 통제(control)하지 말고 맥락(context)을 제공하라. Kangil Jang 토요일, 10월 03, 2020 0 Netflix는 지난 20년 동안 역동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DVD를 우편으로 발송하는 사업부터 시작해,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House of Cards와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 그리고 마침내 아카데미 수상작들을 보유한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