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12가지 방법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16년 8월 15일 월요일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12가지 방법

자신감(confidence)은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 중 하나이다.

심리학자인 Carl Pickhardt는 자신감이 결여된 아이는 새롭고 어려운 일을 시도하는 걸 꺼려한다고 지적한다. 실패하거나 이로 인해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향은 인생 훗날까지도 그들을 주저하게 만들며 성공적인 삶을 사는데 장애물이 된다.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1. 결과가 어떻든 노력한 것을 인정해주기.

나이가 들어갈수록 목적지(destination) 보다 거기에까지 이르는 여정(journey)이 더욱 중요해진다. 아이가 승리의 골을 넣든 실수로 자살골을 넣든 그 시도에 박수를 보내주어야 한다. 아이가 결코 그 시도에 부끄러워하거나 수치심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아이가 조심스럼게 행동하다 이따금씩 좋은 성과를 내는게 좋은게 아니다. 지속적으로 어려운 일들을 시도하는 게 아이의 자신감을 더욱 드높여 준다.

2. 성과를 결코 비난하지 않기.

아이의 노력을 비난하는 것처럼 아이를 의기소침하게 만드는 건 없다. 유용한 피드백을 주고 제안을 해주는 것은 좋다. 그러나 어처구니 없는 일을 했다고 아이에게 절대 말하지 마라. 아이는 부모가 화를 내거나 실망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키우게 된다. 그리고 새롭고 낯선 일은 시도 자체를 하지 않게 될 것이다.

3. 실수를 배움의 중요한 과정으로 인정해주기.

실수로부터 배우는 행위는 아이의 자신감을 북돋아준다. 단 부모가 실수를 학습하고 성장하는 기회로 인정해줄 때만 말이다.

아이가 수시로 망치고 실수하는 것에 관대하라. 아이가 무언가 망치는 순간이 바로 아이의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줄 절호의 기회이다.

4. 새로운 경험을 쌓게 하기.

아이가 더 큰 세상을 접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험들에 노출시켜주어야 한다. 새로운 환경을 자주 접하게 되면 그것이 익숙했던 것들과 다르고 또 두렵게 느껴져도, 결국은 정복할 수 있음을 아이에게 가르쳐준다.

5. 아이의 롤 모델이 되어주기.

부모는 아이의 영웅이다. 적어도 그들이 십대가 되기 전까지는 말이다.

아이에게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하는지 보여주어라. 좋은 예를 보여주고 또 롤 모델이 되어주어라. 부모의 올바른 모습이 아이로 하여금 부모처럼 행동하고 또 자신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6. 아이에 대한 우려를 보여주지 않기.

아이에 대한 우려와 걱정을 아이에게 말해주는 건 아이를 신뢰하지 않고 있음을 암시하게 된다. 부모의 부정적인 언사는 아이의 자신감을 훼손시킨다.

7. 아이가 고난을 대처할 때 힘을 북돋아주기.

삶은 공정하지 않다. 모든 아이들은 수시로 이 엄중한 현실에 마주쳐야 한다. 이러한 고난들을 견디어 내는 것이 아이의 내성(resilience)을 키우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아이에게 귀뜸을 해주어라. 성공에 이르는 여정에는 다양한 고난들과 맞부닥뜨려야 함을 아이에게 상기시켜주어라.

8. 아이 스스로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하도록 하기.

아이 스스로 해야 할 일을 부모가 도와주게 되면 아이가 자신감을 키우는 걸 저해하게 된다. 부모가 도와서 연속으로 A를 맞는 것 보다,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풀면서 B와 C를 맞는게 장기적으로 더 효과적이다.

9. 아이의 나이에 어울리게 행동하게 하기.

아이가 어른처럼 행동하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부모가 기대하는 수준으로 행동하는 게 좋은 것이라고 아이가 느끼게 되면, 그 비현실적인 기준이 아이의 의욕을 꺽게 된다.

10. 호기심을 격려하기.

하버드대의 Paul Harris는 질문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을 돕는다고 강조한다. 질문은 아이 스스로 자신이 모르는 게 있다는 것을 깨닫는 과정이다. 부모에게 질문을 통해 정보를 얻는데 익숙해진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유사하게 행동한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지식을 신속하게 습득하는지 자연스럽게 터득한다.

11. 새롭고 조그만 것들을 시도하게 하기.

커다란 성취를 이뤄내기 전에 조그만 과제들을 달성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아이가 이루어낼 수 있는 책임감을 조금씩 늘려감으로써 아이의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12. 지름길이나 예외적인 상황을 제공하지 않기.

아이에게 특별히 남들과 다른 대우를 해주는 건 자신감 결여로 이끈다.

아이게게 부모의 권위를 보여주되 과도하게 엄격하거나 강압적이어서는 안된다. 부모가 말하는 데로 행동하는데 길들여지면 아이는 담대하게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Source: Jacquelyn Smith (Aug 2016), "A psychologist says parents should do these 17 things to raise a more confident child", Business Insid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