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리뷰 미팅이 Show로 끝나는 이유 Kangil Jang 토요일, 7월 24, 2021 0 많은 기업들이 성과 리뷰 미팅에 적잖은 시간과 공을 들인다. 리뷰 미팅의 주요 목적은 경영층과 실무 관리자 간에 사업이 실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전략적 목표와 차이가 있다면 왜 이 차이가 발생했고 어떻게 이 Gap을 줄일 것인지 심도 깊게 논의... Read More
소리없는 아우성,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Kangil Jang 토요일, 7월 10, 2021 0 1950년대 미국의 광고 대행사를 그린 미드, Mad Men이 있다. 여기에 Kodak이 만든 당시에는 최신의 슬라이드 프로젝터가 등장한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Don Draper는 이 최신 기기에 "회전목마(carousel)"라... Read More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직원의 마음을 바꾸고 싶을 때 Kangil Jang 토요일, 7월 03, 2021 0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걸 싫어한다. 본인이 애초에 하려던 것도 상대가 얘기하면 본능적으로 반발한다. 어떻게 상대의 반발심을 누그러뜨리고 원하는 행동을 얻어낼 수 있을까? "메뉴판, 이른바 한정된 선택권(bounded cho... Read More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프레젠테이션의 비결, But과 Therefore Kangil Jang 토요일, 6월 26, 2021 0 탁월한 리더는 의사소통에 능하다. 아무리 의사결정 역량이 뛰어나고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려도, 이를 잘 커뮤니케이션하지 못하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Warren Buffett은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못하면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 Read More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가 자유 낙하한다고 느껴질 때 Kangil Jang 토요일, 6월 19, 2021 0 엘리베이터 피치를 하는 도중에 무기력감에 빠지고 배가 산으로 가고 있음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수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모든 것은 불과 8초에 달려있다. 순식간에 지나가는 Tik Tok 영상 보다도 더 짧은 8초 동안에 상대의 흥미를 이끌어내야... Read More
전략의 위기, 오늘도 표류하는 기업들 Kangil Jang 토요일, 6월 12, 2021 0 변동성과 파괴가 일상화된 환경에서 전략이란 게 여전히 유효한가?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모하면서 정작 경영 현장과 괴리되어 있지는 않는가? 회사가 전략을 버린다고 잃을 게 있을까? 경영자들은 회사의 전략에 확신을 지니고 있는가? 경영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Read More
문제를 풀려면 생각을 덜어내야 한다? Kangil Jang 토요일, 6월 05, 2021 0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여러가지 해결책들을 고민한다. 그리고 이런저런 아이디어들을 덧붙여 나간다. "인간의 뇌는 덧셈을 좋아한다. 그런데 뺄셈은?" Virginia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사람들은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능들을... Read More
조직 문화가 전략을 아침으로 먹는다고? 피터 드러커가 그랬다고? Kangil Jang 일요일, 5월 30, 2021 0 경영 현장에서 곧잘 인용되는 문구가 있다. "Culture eats strategy for breakfast." 많은 이들이 Peter Drucker가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이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 Read More
고객은 세련된 기업의 스토리(story)가 아니라, 서사(narrative)에 이끌린다. Kangil Jang 토요일, 5월 29, 2021 0 스토리(story)는 시작과 중간, 그리고 끝이 완결성 있게 짜여 있다. 그러나 서사(narrative)는 끝이 열려 있다. 위기와 기회가 앞으로 다가오는 듯 한데, 어떻게 풀려 나갈지 확실히 알 수 없다. 갈등의 해결은 선택과 그때그때의 행동에 달려... Read More
찬란한 아이디어들이 흐지부지되는 이유, Scope Kangil Jang 일요일, 5월 23, 2021 0 모두가 위대한 일을 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 잘 모른다. 그래서 그럴싸한 아이디어들은 많으나, 실제 이루어지는 것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Amazon의 Jeff Bezos는 직원들에게 범위를 정의하라(de... Read More
골목 식당, 고속 성장(Fast Growth)의 비결 Kangil Jang 일요일, 5월 16, 2021 0 매출을 십억 원대에서 몇 천억 원대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 있을까? 첫째, 핵심 고객을 확인한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최고의 고객을 식별하는 것이다. 매출 실적이 좋은 고객군(segment)으로 영업과 마케팅을 집중하고 예산 ... Read More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리더의 Critical thinking을 키워라. Kangil Jang 토요일, 5월 15, 2021 0 사업을 성장시키고 싶다면, 리더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리더의 역량은 비판적 사고에 달려 있다. 사업 규모가 커지면 회사가 풀어야 할 문제의 범위와 복잡성도 함께 커진다. 회사의 성장 잠재력을 완전히 발현시키지 못하는 것은 경영진의 안목과 문제... Read More
의사결정을 잘 하고 싶다면, 치타(cheetah) 처럼 Kangil Jang 토요일, 5월 08, 2021 0 의사결정 할 때 빠지기 쉬운 실수들이 있다. * 나는 효율적이야. 많은 이들이 신속하게 의사결정 하는 것을 효율적(efficient)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정말 효과적(effective)이고 싶으면, 풀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야 한다. 급하게 ... Read More
답이 안보이는 불확실함을 대하는 리더의 자세 Kangil Jang 일요일, 5월 02, 2021 0 세상의 복잡도가 마음의 복잡도(complexity of mind)를 넘어섰다. 쉽게 말하면 컴퓨터의 정보처리능력은 1950년대 이후로 조 단위로 증가했지만, 인간의 두뇌는 변함이 없다. 변화와 불확실성, 파괴가 갈수록 증폭되는 상황에서 다른 이들을 ... Read More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3가지 접근법 Kangil Jang 일요일, 4월 25, 2021 0 신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최선의 방식은 무엇일까? McKinsey는 200개 이상의 신규사업 컨설팅 사례 분석을 통해, 3개의 주요 접근법을 제시한다. "첫째, 조직 내부의 인큐베이터 운영" 기존 조직의 구성원들이 신규 사업 아... Read More
시장을 거슬러 성장(growth)하는 기업들의 원칙 Kangil Jang 토요일, 4월 24, 2021 0 많은 기업들이 잘 기획된 신사업과 성장 프로그램들을 추진한다. 그런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지닌 성장 잠재력의 일부만 발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지난 수년간 탁월한 성장을 구가한 기업들을 분석해 보면, 이 기업들이 과거의 패턴을 깨뜨리고 ... Read More
문제를 찾는(finding problem) 자와 문제를 푸는(solving problem) 자 Kangil Jang 일요일, 4월 18, 2021 0 어떤 직원은 잠재적 문제를 짚어내는 데 능하다. 다른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들을 던지고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기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때, 이른바 지적으로 정직한 저항(intellectually hon... Read More
CEO의 역할은 Chief Slowdown Officer? Kangil Jang 토요일, 4월 17, 2021 0 현재 존재하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경쟁사를 앞질러 시장을 공략하러 할 때 어자일(agile) 방법론이 최적으로 여겨진다. 어자일 방법론의 핵심은 신속하게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대략 2... Read More
책으로 배운 똑똑한(book smart) vs. 똑똑하게 똑똑한(smart smart) Kangil Jang 토요일, 4월 03, 2021 0 어떤 이에게 의견을 물으면, 선뜻 자신의 생각을 말하지 못한다. 스스로의 생각에 확신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며 다른 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남들의 의견을 구한다. 심지어 자신의 생각을 수시로 바꾸기도 한다. 똑똑함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 &qu... Read More
경영자는 현재의 눈으로 미래를 담을 수 있을까? Kangil Jang 토요일, 3월 27, 2021 0 최근 수년간 기업의 디지털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는 이 변화의 속도를 배가시키고 있다. 그런데 각자가 추구하는 디지털화의 본질이 다르다. 어떤 기업은 현재 경쟁 상황에서 운영을 효율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려 한다. 또 다른 기업은 더 긴 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