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리더를 결정짓는 생각의 차이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0년 1월 18일 토요일

탁월한 리더를 결정짓는 생각의 차이

리더쉽 개발 프로그램에 엄청난 투자를 하지만, 정작 성과를 얻은 기업은 고작 25%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왜 그럴까?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리더쉽 개발 프로그램들이 가장 중요한 것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리더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외부의 정보를 소화하고, 자신의 렌즈로 해석하고 주위 상황을 탐색해나간다. 다시 말하면, 리더는 특정한 사고방식(mindset)을 통해, 무엇(what)을 할지, 왜(why) 그것을 할지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자신과 의견이 상이한 직원을 맞닥뜨려야 한다. 이 동일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방식이 리더마다 다를 수 있다. 어떤 리더는 자신의 권위를 손상시키는 위협으로 여긴다. 또 다른 리더는 이 상황을 무언가 배우고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대부분의 리더쉽 개발 프로그램은 이런 마인드셋 보다는 스킬에 집중하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그럼 탁월한 리더들은 어떤 사고방식이 몸에 베어 있을까?

"탁월한 리더의 사고방식"

첫째, 성장 마인드 vs. 고정 마인드 
(Growth and Fixed Mindset)

성장 마인드는 사람의 재능과 역량, 지적인 능력이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반면에 고정 마인드는 사람의 능력이 한정되고 고착되어 있어서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고 여긴다.

무수한 연구들에 따르면, 성장 마인드를 지닌 사람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성장해가는 과정에 집중한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피드백을 최대한 활용하며, 가장 효과적인 문제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한다. 주위 직원들도 성장해갈 수 있게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려 한다.

둘째, 학습 vs. 성과 마인드 
(Learning and Performance Mindset)

학습 마인드는 자신의 역랑을 키우고, 새로운 것을 익히려는 욕구가 강하다. 성과 마인드는 자신의 역량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피하고, 우호적인 평가를 얻고 싶어 한다.

학습 마인드를 지닌 리더는 끈기 있게 버티고, 적응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더 높은 단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학습하고 협력하는 것을 선호한다.

셋째, 사고 vs. 실행 마인드 
(Deliberative and Implemental Mindset)

사고 마인드는 모든 종류의 정보에 수용성이 높다. 의사결정과 행동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정보들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실행 마인드를 지닌 리더는 이미 결정된 내용을 실행하는 데 주력한다. 그 와중에 새롭고 기존과 상이한 정보가 제기되어도 실행을 이어나가는 데 의미를 부여한다.

사고 마인드를 지닌 리더는 이미 내린 의사결정이라고 하더라도, 확증편향에 빠지거나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다양한 정보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이를 통해 더 공정하고 정확한 결정과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넷째, 촉진 vs. 방어 마인드 
(Promotion and Prevention Mindset)

촉진 마인드는 특정한 목적과 지향점을 선정하고, 이를 향해 진전(progress)해 나간다. 목적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결과물들을 성취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그러나 방어 마인드는 손실(loss)을 피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데 힘을 기울인다.

촉진 마인드를 지닌 리더는 긍정적으로 사고하며, 변화에 열린 마음을 지닌다.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차질이 발생하거나 예기치 못한 난관이 생겨도 버티는 힘이 강하다. 문제를 피하느라 움츠려 있지 않고, 리스크가 있더라도 혁신적인 시도를 함으로써 상위의 목표를 달성해낸다. 

요컨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위기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사고방식의 차이가 리더의 탁월함을 결정짓는다.

Source: Ryan Gottfredson, Chris Reina (Jan 2020), "To Be a Great Leader, You Need the Right Mindset", HBR Blog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