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비결, 디자인 해킹 Kangil Jang 일요일, 11월 22, 2020 0 디자인은 단지 어떻게 보이는 지를 의미하지 않는다. 어떻게 기능할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Steve Jobs) 지속가능한 도시를 디자인하는 Scott Burnham은 디자인 해킹(Design hacking)이라는 개념을 강조한다. 기존 제품과 시스템의... Read More
대통령에게 브리핑 하는 법 Kangil Jang 토요일, 11월 21, 2020 0 백악관 참모들은 분주하고 엄중한 상황에서도 매일같이 대통령에게 브리핑을 한다. 아무리 복잡한 주제라도, 또 아무리 짧은 시간이 주어져도 필요한 정보를 응축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는 비단 대통령 뿐만 아니라 기업의 최고 경영자에게 ... Read More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6가지 핵심 역량 Kangil Jang 일요일, 11월 15, 2020 0 코로나로 인해 이커머스와 원격 판매가 모든 산업에서 확산되고 있다. B2B 고객 중에 코로나가 끝난 뒤에 영업 담당자들과 직접 대면하고 싶다는 응답은 30%에 불과했다. 특정 제품의 경우에는 고객이 직접 설치하는 비중이 최근 몇 달 동안 두 배 가량... Read More
상황을 반전시킬 턴어라운드를 꿈꾸는 지도자에게 주는 팁 Kangil Jang 토요일, 10월 31, 2020 0 Volkswagen은 중요한 변화의 한가운데 처해있다. 하드웨어(제조)와 자동차 소유자 중심에서 소프트웨어와 모빌리티 전반으로 전환하려 한다. 이런 변화를 수용하고 이끌 수 있는 조직문화도 구축해야 한다. 이 시점에서 Volkswagen CEO인 He... Read More
그 뛰어난 전략들의 67%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Kangil Jang 토요일, 10월 24, 2020 0 전략은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계획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2015년 McKinsey 서베이에 의하면, 무려 74%의 임원들이 회사의 변혁적인 전략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또 다른 연구기관의 조사에서는 전략적 계획의 ... Read More
이거 정말 고객중심(customer centric)으로 생각한 거 맞아요? Kangil Jang 토요일, 10월 10, 2020 0 주유소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전기자동차 점유율이 늘어나더라도 가솔린 차는 한동안 시장의 주류로 남아 있을 것이다.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카페와 같은 다양한 부대시설이 주유소 안으로 들어오고, 택배 배송 거점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Read More
넥플릭스의 혁신 비결. 통제(control)하지 말고 맥락(context)을 제공하라. Kangil Jang 토요일, 10월 03, 2020 0 Netflix는 지난 20년 동안 역동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DVD를 우편으로 발송하는 사업부터 시작해,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House of Cards와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 그리고 마침내 아카데미 수상작들을 보유한 ... Read More
치타의 필살기는 빨리 달리는 게 아니다 Kangil Jang 토요일, 9월 26, 2020 0 치타는 세상에서 가장 민첩한 동물이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불과 3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런데 치타의 엄청난 경쟁력은 빨리 달리는 게 아니라, 빨리 멈추고 방향을 바꾸는(stops and turns) 데 있다. &q... Read More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을 위한 6가지 사고방식 Kangil Jang 일요일, 9월 20, 2020 0 아무리 난해한 문제도 해답이 있다. 적어도 지금보다 더 나은 해결책이 존재한다. 이러한 해답을 찾아 내는 문제해결자는 타고 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 McKinsey 아티클에 따르면, 문제 해결자는 서로 상승 작용을 불러일으키는 6가지 사고방식... Read More
빨리 가고 싶으면, 느리게 가라. Kangil Jang 금요일, 9월 11, 2020 0 경영에서는 스피드 갭(speed gap)이 존재한다. 경영층이 전략적으로 신속함(speed)을 강조하는 정도에 비해, 실제 회사가 움직이는 속도의 차이를 뜻한다. 경쟁우위를 잃지 않으려는 기업들은 속도를 높이기 위해 수많은 시간과 자원을 쏟아 붓는... Read More
소시오패스가 리더가 될까? 리더가 되면 소시오패스가 될까? Kangil Jang 토요일, 9월 05, 2020 0 큰 성공을 거둔 CEO들은 종종 권위적이며, 자신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경향을 보인다. 성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소시오패스들이 천성적으로 높은 직위에 오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최... Read More
Google이 대학을 파괴한다 Kangil Jang 토요일, 8월 29, 2020 0 구글은 최근에 일련의 전문가 자격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른바 구글 업무 자격증(Google Career Certificates)으로, 구직자들이 바로 직장을 구할 수 있게 기본 기술을 습득시켜주는 과정이다. 대학 학위를 따는데 수년이 걸렸다면, ... Read More
회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5단계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수년 전 Microsoft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매주 평균 5.6시간을 회의로 보낸다. 그런데, 미국 회사원들의 71%가 이런 미팅이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회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 1. Cons... Read More
프리젠테이션의 두려움을 줄이는 비결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Don't procrastinate: 두려움에 질질 끌려 다니지 마라. 두려움과 근심은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데 방해가 된다. 이런 감정에 빠져 있을수록, 자기 암시적인 실패를 초래한다. 청중 앞에 서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Read More
상대를 끌어당기는 설득의 기술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상대가 당신이 원하는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끔 설득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Benjamin Franklin의 말을 떠올려라. "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여전히 같은 생각을 지니고 있다." (A man convinced... Read More
효과적인 회의 진행을 위한 7가지 조언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회의 진행 기술은 로켓 공학처럼 복잡한 것이 아니다. 아마 대부분의 관리자들은 회의 진행법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몸에 베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회의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정작 그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공을 들여 연습... Read More
세일즈할 때는 상대의 통점(pain point)을 찾아라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명심하라. 고객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없다면, 당신의 제품을 구매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고객들은 때때로 자신의 니즈를 깊이있게 생각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물건을 사기도 한다. 그러나, 그 때에도 표면에는 드러나진 않지만 고객이 그 물건을 사... Read More
아이디어를 팔고 싶다면 프리젠테이션을 제대로 하라 Kangil Jang 토요일, 8월 22, 2020 0 "아이디어와 제품을 팔고 싶다면, 프리젠테이션(explanation)을 제대로 하라." 우리는 늘상 무언가를 설명하면서, 정작 어떻게 잘 설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부족하다. 특히나, 복잡한 아이디어와 제품을 고객에게 설명...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