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20210809

20210801

20210724

성과 리뷰 미팅이 Show로 끝나는 이유

토요일, 7월 24, 2021 0
 많은 기업들이 성과 리뷰 미팅에 적잖은 시간과 공을 들인다. 리뷰 미팅의 주요 목적은 경영층과 실무 관리자 간에 사업이 실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전략적 목표와 차이가 있다면 왜 이 차이가 발생했고 어떻게 이 Gap을 줄일 것인지 심도 깊게 논의...
Read More

20210710

20210703

20210626

20210619

20210612

전략의 위기, 오늘도 표류하는 기업들

토요일, 6월 12, 2021 0
변동성과 파괴가 일상화된 환경에서 전략이란 게 여전히 유효한가?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모하면서 정작 경영 현장과 괴리되어 있지는 않는가? 회사가 전략을 버린다고 잃을 게 있을까? 경영자들은 회사의 전략에 확신을 지니고 있는가? 경영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Read More

20210605

문제를 풀려면 생각을 덜어내야 한다?

토요일, 6월 05, 2021 0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여러가지 해결책들을 고민한다. 그리고 이런저런 아이디어들을 덧붙여 나간다. "인간의 뇌는 덧셈을 좋아한다. 그런데 뺄셈은?" Virginia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사람들은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능들을...
Read More

20210530

20210529

20210523

20210516

골목 식당, 고속 성장(Fast Growth)의 비결

일요일, 5월 16, 2021 0
매출을 십억 원대에서 몇 천억 원대로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 있을까? 첫째, 핵심 고객을 확인한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최고의 고객을 식별하는 것이다. 매출 실적이 좋은 고객군(segment)으로 영업과 마케팅을 집중하고 예산 ...
Read More

20210515

20210508

20210502

20210425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3가지 접근법

일요일, 4월 25, 2021 0
신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최선의 방식은 무엇일까?  McKinsey는 200개 이상의 신규사업 컨설팅 사례 분석을 통해, 3개의 주요 접근법을 제시한다. "첫째, 조직 내부의 인큐베이터 운영" 기존 조직의 구성원들이 신규 사업 아...
Read More

20210424

시장을 거슬러 성장(growth)하는 기업들의 원칙

토요일, 4월 24, 2021 0
많은 기업들이 잘 기획된 신사업과 성장 프로그램들을 추진한다. 그런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지닌 성장 잠재력의 일부만 발휘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지난 수년간 탁월한 성장을 구가한 기업들을 분석해 보면, 이 기업들이 과거의 패턴을 깨뜨리고 ...
Read More

20210418

20210417

CEO의 역할은 Chief Slowdown Officer?

토요일, 4월 17, 2021 0
현재 존재하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경쟁사를 앞질러 시장을 공략하러 할 때 어자일(agile) 방법론이 최적으로 여겨진다. 어자일 방법론의 핵심은 신속하게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다. 대략 2...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