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규모보다 ‘신뢰’에서 나온다 Kangil Jang 22:05 0 한때 유명인의 얼굴만 등장해도 제품은 ‘믿을 만한 것’으로 여겨졌다. 브랜드는 유명 인사의 신뢰성과 인지도에 기대어 단숨에 대중의 시선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가 대중화되면서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다. 소비자는 이제 더 이상 ‘이름값’에만 ... Read More
브랜드가 살아남으려면, 기능보다 먼저 ‘왜 존재하는가’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Kangil Jang 05:25 0 세계 곳곳의 피칭 대회에서 반복되는 장면이 있다. 창업자가 제품의 기능, 시장 규모, 기술 사양을 늘어놓지만 청중은 점점 멍해진다. 반면, 어떤 창업자는 회사를 시작하게 된 ‘이유’로 발표를 시작한다. 그 순간, 청중의 몸이 앞으로 쏠리고 눈빛이 달라... Read More
편안함은 결코 성장을 가져오지 않는다 Kangil Jang 05:26 0 해병대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있다. "불편함을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마주하라." 그들은 이것을 “Embrace the suck.”이라고 말한다. 거칠게 들릴 수 있지만, 그 말 안에는 깊은 진리가 숨어 있다. 한 리더십 코치는... Read More
리더는 누군가를 실망시켜야 한다. 문제는 그것이 '전략적인가' 이다. Kangil Jang 04:50 0 애플이 2016년 아이폰7에서 이어폰 잭을 제거했을 때, 대중의 반응은 격렬했다. 기술 리뷰어들은 ‘사용자에 대한 적대 행위’라고 비난했고, 경쟁사는 조롱 섞인 광고를 내보냈으며, 고객들은 항의 서명을 돌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무선 이어폰... Read More
꿈을 따르라고? 인생은 꿈이 아니라 연속된 선택으로 만들어진다 Kangil Jang 04:24 0 많은 사람들은 “꿈을 따라가라”는 조언을 듣는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돈과 성공은 따라온다는 말.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하면 실패한 삶이라는 암묵적인 기준. 그러나 이 조언은 때로는 사람들을 불안과 좌절로 이끄는 독이 되기도 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 Read More
끈기(Grit)는 창업가에게 강력한 무기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Kangil Jang 23:45 0 창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그릿(Grit)’, 즉 끈기와 투지다. 실패에서 회복하고, 어려움을 넘기고, 목표에 집요하게 매달리는 정신력은 수많은 창업 서사에서 영웅처럼 묘사된다. 미디어와 비즈니스 책, ... Read More